요즘 물가는 오르는데, 내 월급은 안오르고, 소상공인들은 더욱 힘에 부치는 상황입니다. 정부에서 취약계층을 위해 긴급생계비대출을 시행한지도 벌써 2년이 되어갑니다. 연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. 그렇다면, 긴급생활비대출, 긴급생계비대출, 소액생계비대출 조건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긴급생계비대출 조건
- 신용평점 하위 20%(신용점수 700점 ~ 740점) 이하
- 연 소득 3500만원 이하
- 처음에 50만원을 우선적으로 대출을 해주고, 이자를 반년 이상 성실하게 납부 하였을 경우에 추가로 50만원을 더 대출을 해줍니다. 단, 병원비로 사용할 목적인 경우에는 한 번에 100만원을 대출 할 수 있습니다.
긴급생계비대출 연 이자에 대한 정리
긴급생계비대출의 연 이자가 높다는 의견이 있습니다. 왜냐하면 연 15.9%의 이자가 발생하거든요.
시중의 저축은행의 평균 대출금리는 15% 정도입니다.
정부가 운영하는 다른 정책상품들의 금리가 16%인 것을 감안하여 15.9%로 측정을 했다고 합니다. 더 낮게 이자를 책정하게 된다면 형평성의 논란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 15.9%로 정했다고 합니다.
다만, 제공되는 금융교육을 잘 듣고 이자를 잘 상환을 하게 된다면, 연 금리 9.4%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.
긴급생계비대출, 신청하는 방법
전국에 40개가 넘는 지점이 있는 서민금융지원센터에 직접 가서 상담을 받으시고, 대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. 방문하실 때에 신분증과 대출금을 받을 통장 사본을 꼭 지참해 가셔야 합니다.
각 지점이 어디에 있는지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.
상담 예약은 국번 없이 1397로 전화하시면 됩니다.
대출 상담을 하시면서 다른 복지제도 신청, 직업이 없으시다면 지역 일자리 연계 등 함께 체크를 해준다고 합니다.
0 댓글